내 동네 주민들께 드리는 첫번째 뉴스 소식
지난 주에 내가 사는 동네(Windsor Square)의 한국계 주민(Korean-American) 들에게
동네 소식을 전하는 첫번째 뉴스 소식을 띄웠다.
인종, 나이, 직업, 종교 등에 상관없이 우리는 LA 의 "윈저 스퀘어" 라는 동네에 사는 이웃들로
주민회가 신경을 쓰는 사안들과 동네 뉴스를 전함으로써 한인들의 이해와 관심을 끌고 싶어서다.
LA 이 동네에 보금자리를 잡은 지도 20년이 넘었으니 동네의 터줏대감이라도 된 듯하지만,
더 오래 거주하고 있는 기가 센 다른 인종 주민들에 눌려서 나를 비롯한 우리 한국계 주민들은
동네 일에 거의 관심을 보이지를 않고 있다. 물론 언어와 시간적인 문제도 있으니까...
공원같은 오래된 내 동네는 한인타운(Korea Town) 과 거리상 가까운 위치에 있다.
그래서 주거하는 한인들, 동네 거리를 산보하거나 예쁜 상가 길을 방문하는 한인들이 눈에 많이 띄건만,
나를 비롯하여, 동네의 주요 사안에 대해서 의견을 내는 한인의 목소리는 없었다.
주변에 한인 숫자의 증가와 함께 백인 일색의 주민회는 한인 주민 한 사람을 주민회 이사진의 한 사람으로
영입하려는 계획을 세웠던 것 같다.
다른 동네는 선거로 주민회 이사를 뽑는데, 나는 그런 과정을 통하지도 않았으니 운이 좋은 것이가???
이 모든 것은 영문도 모르는 상태에서 한 이웃이 내 집 문 앞에 남겨놓은 note 한장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전화로 대화를 시작해서
장장 8개월에 걸쳐서 이사진 한사람 한사람과 인터뷰인지도 모르고 인터뷰를 했다.
그들을 통해서 주민회란 것과 나를 원하는 이유를 이해하게 되었으며, 봉사란 것을 다시 생각해볼 기회도 가졌다.
어는 이사의 집의 tea party 에 초대된 것이 마지막 관문으로 드디어 주민회 이사회의 15번째의 멤버로
2007년 6월 이사회에 첫 참석을 시작했으며, 11월에는 연례 전체 주민회의에서 인준도 받았다.
말 그대로 동네를 위해 봉사도 하고, 우리 한인들을 이해시키는 창구의 역할을 한다는 꿈을 갖고 움직이고 있다.
아래는 내가 보낸 뉴스 소식 전문이다. 우리 동네와 LA 한인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듯하다.
<Windsor Square 에 사시는 Korean-American 주민 여러분께 드리는
첫번째 우리 동네 소식입니다.>
지금 newsletter 를 읽고 계시는 분은 Windsor Square Association 의 주민으로,
북으로는 Beverly Boulevard, 남으로는 Wilshire Boulevard, 동쪽으로는 Van Ness Avenue,
서쪽으로는 Arden Boulevard 의 사각형 지역 안에 살고 계십니다.
Winsor Square의 크기는 one square mile 정도이고, LA 의 Mid-Wilshire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약 1,100 가구가 있으며 이 중에 한인 가구들은 약 9% 정도 입니다.
주민회 (WSA)는 매년 11월에 전 주민이 참석하는 연례 주민회의를 마련합니다.
올해에는 11월 13일 목요일 7시, Wilshire Ebel 에서 열리니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Korean-American 주민 여러분께 Newsletter 를 드리는 목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주민회 (WSA)의 역할은?
(2) 주민회 이사들은 누구인가?
(3) 주민회의 활동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먼저 Windsor Square Association (WSA) 주민회의 회원이 되어 주십시요!
안전하고 아름다운 동네의 모습을 유지하면서 삶의 질을 높이는 길을 함께 하고 싶습니다.
이름, 주소, 전화 번호, email 주소와 $25 이상의 년회비를 아래의 주소로 보내주시기를 바랍니다.
회비는 긴요한 곳에 쓰여질 것이며 우리 모두가 혜택을 받게 될 것입니다.
우리 동네는 LA 라는 큰 도시 안에 자리잡은 나무, 꽃, 파란 잔디가 많은 아름다운 주거지입니다.
옆 동네인 Hancock Park 과 함께 멋진 주택들이 즐비한 도심 안의 오아시스 같은 우리 지역 사회는
주민들과 그 주변의 시민들에게 숨을 쉴 수 있는 자연의 휴식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Larchmont Blvd.는 주민들에게 일을 볼 수 있는 편리함과 더불어 산책로와 만남의 장소를 제공하는
독특하고 역사가 있는 상가지역이기도 합니다.
www.windsorsquare.org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자세하게 Windsor Square 주민회의 역사와 활동을 아실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몇 가지만 부언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주민회의 역사 (the history of WSA)
1925년에 처음으로 동네 주민의 권익을 도모하기 위해서 주민회가 결성되었고,
1950년대의 완성한 할동을 거쳤다가 잠시 침체되었었으나,
1970년 대 초부터 다시 활성화되어서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 블락캡튼 프로그램 (Block Captains Program)
Windsor Square 의 71개의 블락 중에서 66개의 블락에는 블락 캡튼이 있습니다.
블락캡튼의 주 임무는 블락의 연락, 즉 의사 전달과 소통입니다.
중요한 안건이 있으면 email 을 통해서 블락캡튼이 신속하게 블락 주민들에게 전합니다.
또 주민들은 블락캡튼을 통해서 자신의 안건을 주민회에 전해서 그 안건이 이사회에서
토의되고 문제가 해결하도록 노력합니다.
사시는 블락의 블락캡튼이 누구인지 알고 싶으시면 blockcaptains@windsorsquare.org 로
메일을 주시면 답장을 받으십니다. 저에게 연락을 주셔도 무방합니다.
* 안전 (security)
안전한 동네이지만 LA 라는 대도시에 위치해있는 관계로 가끔 사건들이 일어납니다.
문단속과 낯선 사람들을 주의하시고, 조심을 위해 상식적으로 대처를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작은 사건이라도 경찰서에 꼭 신고를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security@windsorsquare.org 로 메일을 주시든지 저에게 연락을 해주십시요.
Wilshire 경찰서의 전화는 213-473-0476 입니다.
* Historic Preservation Overlay Zone (HPOZ)
우리 동네의 거의 90% 주택들은 원형대로 보존된 역사적인 가치가 있는 주택입니다.
내 돈으로 내 마음대로 내 집을 짓고 고칠 수 없도록 만든 법입니다.
오랜 기간 동안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대지에 건축할 수 있는 건평, 높이의 제한이 정해졌고,
주민의 재산권을 보호하면서도 역사적인 가치가 있는 주택들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제정된 법입니다.
만약 거리에서 보이는 부분의 증축이나 개축을 계획하신다면, Windsor Square 웹사이트의
Windsor Square HPOZ Review Process 를 읽어보시거나, LA 시의 Marianne Askew 에게
213-978-1203 로 전화 문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 이 외에도 우리 동네를 위해 많은 일을 하고 있는 이사진들을 소개합니다.
이 분들은 전부 자원 봉사자이며 매달 한번 말보로 스쿨에서 모임을 갖습니다.
이사진들은 대부분 우리 동네에서 15 년에서 40 년 이상을 거주하는 주민들로,
자신의 직업적인 역량을 바탕으로 각기 다른 분야를 책임지고 있으며
동네의 중요 안건을 해결하고 공동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서 LA 시의회와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려고 노력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한국어로 메일을 주십시요.
Michael Barton,
June Bilgore,
My name,
Sean Elliot,
Michael Genewick,
Scott Goldstein,
Larry Guzin,
Debbie Hassan,
우리 동네는 1910에서 1930년대에 조성된 지역이다.
LA 의 중심부에 위치해서 교통도 좋은 아름다운 동네로 주민들 중에는 LA 시장을 비롯하여 많은 인사들이 살고있다.
할리우드와 가까워서 영화계 사람들도 많이 거주하고 있다.
멀리 보이는 것은 할리우드 사인과 paramount studio(패라마운트 스튜디오) 의 물탱크이다.
이 길의 집들은 대저택들이다.
대채택도 있지만 다른 길에는 콘도도 있고 아파트도 있다. LA 에서는 가장 좋은 학군을 자랑한다.
위의 집에는 디즈니랜드의 제 일회 백설공주이었던 분이 살고있다.
아마 너무도 자랑스러워서 이렇게 집을 지으셨나 보다.
동네의 한 블럭은 예쁜 상가인데, 위 사인은 상가 길 표지판이다.
이 곳에서 date 를 즐기는 한인 젊은 남녀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